Life info

반응형

지난 4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한샘 성폭행 사건을 보고 용기 내어 이렇게 글을 쓴다’는 글이 올라왔다. 게시된 글에 따르면 자신을 현대카드 위촉 사원이라고 밝힌 A 씨는 지난 5월 회식 후 이어진 자리에서 팀장인 B 씨에게 성폭행 당했다고 주장했다. 


A 씨는 "눈 뜰 힘조차 없는데 성기가 삽입됐다. 몸이 흔들리니 죽을 것 같았다"며 "누군지 보니 아이가 둘이나 있는 팀장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밝혀 충격을 자아냈다.



A 씨에 따르면, A 씨 입사 한 달 뒤 회식을 하던 중, 다 같이 A 씨 집에 가서 술을 더 마시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팀장 B 씨, 동료 C 씨 및 다른 사람들과 함께 차를 타고 이동했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전부 떠나고 B 씨, C 씨만 남게 됐다. A 씨는 문득 겁이 나 집으로 뛰어 올라갔지만, B 씨와 C 씨가 문을 계속해서 두드리자 열어줬다. A 씨는 두 사람과 집에서 술을 더 마시다 잠이 들었다. A 씨는 자신이 잠든 사이에 B 씨가 자신을 성폭행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B 씨는 “너도 나도 실수를 했으니 이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A 씨가 사직서를 냈지만 센터장은 이를 반려했다. 사건 발생 후 A 씨는 B 씨와 마주치는 게 괴로워 현대카드 센터장에게 세 차례에 걸쳐 사직서를 냈으나 모두 반려됐다고 전했다. 인사이동을 요청해도 사측은 “남녀 사이의 일이며 사적인 일과 공적인 일을 구분해야 한다"라며 거절했다. A 씨는 B 씨와 같은 팀에서 일하는 사이였기에 매일 서로를 마주쳐야 했다며 “피해자인 저는 충격과 수치심과 공포감에 제정신으로 살 수 없었다”고 괴로운 심경을 털어놨다.



이후 A 씨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우울증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A 씨는 9월 말 본사에까지 퇴사를 요청했지만 “현재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니 조사가 마무리되면 그 결과대로 조치할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A 씨는 “퇴사 처리도 해주지 않아 경제적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최종 판결까지 몇 년이 걸릴지 모르는데 눈앞이 깜깜하다. B는 여전히 일 잘하고 돈 많이 멀고 직원들 교육도 하고 있다. 참 불공평한 대우 아닌가”라고 토로했다.  A 씨는 지난 6월 여성가족부 성범죄상담센터에서 상담했고, 현재 경찰 조사가 끝나고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A 씨는 배우자가 사망한지 4개월 밖에 안된 아이 둘 아빠인 B 씨가 사건 후 "네가 침대 위에 올라와서 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고 주장해 더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하지만 가해자로 지목된 B 씨는 한 매체를 통해 "당시 A 씨(성폭행 피해 여직원)는 술에 취해 있지 않았다"라며 "A 씨가 인터넷에 올린 글 내용 대부분도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A 씨를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명예훼손과 무고 혐의로 고소했다고 한다. 


논란이 커지자 현대카드 측은 이에 대해 경찰 조사에서 이미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건이라고 해명했다.  “둘 사이의 사적인 애정행각 문제로 회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면서 “경찰 조사에서도 무혐의 처분이 났고, 오히려 글쓴이가 무고죄로 역고소를 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6일 사내 SNS를 통해 “현대카드는 성폭력 등의 직장 안전 문제에 매우 단호하다”면서 “당사가 직원 보호를 소홀히 했다는 예단은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성폭력 문제 등)을 위한 제도와 프로세스를 가장 빠르게 도입하여 왔고 철저히 운영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카드 페이스북



현대카드 측은 “말뿐이 아닌 과거 십 년간 저희 회사의 감사 내용과 인사위원회의 결정들이 이를 뒷받침한다”면서 “오늘 당사 관련하여 올라온 기사 건은 자체 감사실과 전문적인 외부 감사업체가 이중으로 조사하였고 동시에 검경의 조사도 병행되었다. 모두 같은 결론으로 종결이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카드 트위터


하지만 이후 현대카드 측은 성폭행 논란에 대한 네티즌들의 비난이 일자 트위터 공식 계정을 비공개 전환했다.

네티즌들은 "이번 한샘이랑 현대카드 성폭행을 보면서 웃긴 건 왜 여자가 그렇게 행동했냐?고 말하는 것들 그런 세상 모든 사람들이 저런 상황에서 전부 다 저런다는 거냐? 여친이 있어도 여직원 모텔로 거짓말하고 유인해서 강간해도 되는 거고 자식 2명이나 아내 죽은 4개월 된 남자가 문 열어준 여직원 술 잔뜩 먹여서 강간해도 돼? 다들 그래? 생각들이 참 거지 같네" "한샘 현대카드 성폭행 사건 안일하게 대처한 거…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게 오랫동안 기억되길" "애정문제 좋아하네. 한샘, 현대카드야 직원이 성폭행을 당했다. 일처리 똑바로 처리 못하냐?" "여자건 남자건 잘한 건 없다고 본다" 등 댓글을 남겼다.



네이트 판 원문 




+)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관심어린 조언 또한 감사드립니다.

증거자료 없냐고 하시는 분들의 댓글도 있는데 A가 사실 인정한 통화내용 녹취 가지고 있다고 글 본문에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주작이냐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제가 사내 감사팀에 제보한 뒤 받은 답변 일부내용 첨부하겠습니다.




※(추가) ㅎㄷ 맞습니다※

 

어디라도 이야기하고픈 마음에 글을 씁니다. 아무도 제 말을 들어주질 않아서요.
최근 한샘 성폭행 사건을 보고 용기를 내어 이렇게 작성 해 봅니다.
긴 글이지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 작성에 앞서 회사=H, 성폭행범=A, 같이 집에 왔던 동료=B로 표기하겠습니다.

 

2017년 4월 저는 H회사와 위촉계약을 하였고 사건은 입사 후 한달 뒤 일어났습니다.
사건은 이렇습니다.

 

회식하던 중 다같이 저희 집에 가서 한잔 더 하자는 말이 나왔습니다.
A의 차를 타고 저희 집으로 가게 되었는데 다른 차를 탔던 나머지 사람은 다 도망을 갔고 같은 차를 탔던 저랑 A, 회사동료B만 저희 집 앞 골목에 남게 되었습니다.
저는 먼저 차에서 내렸고 남자 두 명과 저밖에 없으니 겁이나 집으로 뛰어올라갔습니다.
집으로 들어와 문을 잠근 후에 잠옷으로 갈아입으니 술기운이 올라오는지 정신이 없었습니다.
한 5분정도 흘렀을까요 A와B가 저희 집 문을 계속 두드리는 겁니다. 
자정이 넘은 늦은 시간임에도 시끄럽게 문을 두드리기에 열어주었습니다.

 

(잠시 설명을 더하자면 이 둘이 저희 집을 알고 있는 것은 제가 2017년 5월 초쯤 이사를 했었는데 이 사실을 안 회사사람들이 집들이를 하자고 부추겨 어거지로 한 적이 있어 집 위치를 알고 있는 것입니다.)



문을 열자마자 A는 제 방을 찾아 들어가 침대 위로 누웠고, B는 술을 더 먹자며 술상을 차렸습니다.

회식을 3차까지 했고 주량을 초과하여 술을 먹었기에 겨우 정신을 붙잡고 있었는데 술이 더 들어가니 정신을 놓을 것 같아 제 방 침대 옆 좌식 쇼파에서 잠이 들었습니다.
같이 술을 마신 B는 불 꺼주고 집에 갔다고 합니다. (다음날 불까지 꺼주고 가지 않았냐며 자랑스럽게 말하더군요..)

 

기억이 중간 중간 끊겨서 생각나지만 이때 저는 몸을 조금이라도 움직이려하면 토할 것 같았고 A가 제 침대에서 자고 있다는 것조차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잠결에 누가 저를 만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땐 누구지? 남자친구인가? 하는 생각에 귀찮고 속도 좋지 않아 그저 만지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에 화장실로 갔습니다. 어떤 정신으로 화장실을 갔는지 모르겠습니다.
화장실에서 나와 다시 방으로 갔습니다. (기억은 안 나지만 정황상 이때 침대에 아무도 없다 생각해 누운 것 같습니다.)

 

 그 다음 기억은 누군가 또 저를 만지는 느낌이 들었을 때입니다. 몸을 만지고 바지를 벗기는 것 같은데 움직일 힘도 없고 당연히 나를 만지고 성관계를 할 사람은 남자친구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만지지 못하게 하고 싶었으나 눈 뜰 기력초차 없어 가만히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성기가 삽입되는 느낌이 났었고 몸이 흔들리니 정말 죽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정신을 완전히 잃었습니다.

 

아침이 되어 알람이 울렸습니다. 계속해서 울리는 알람에 정신을 차리니 저는 누군가의 팔을 베고 누워있었고 그 사람이 누군지 그때서야 알 수 있었습니다. 제 뒤에서 성기를 제 엉덩이에 비비고 있던 사람을요,, 네, A였습니다.
그 순간 모든 것이 멈추는 기분이었습니다. 몸도 머리도..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너무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A라는 사람은 제 팀장이었고 아이가 둘 있는 아빠였습니다. 배우자가 사망한지 4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다 해도 유부남인 사실은 변함없지 않습니까?



저는 계속해서 얼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태연하게 일어나 씼더군요. 그리고 저에게로 와 볼을 꼬집으며 출근해야하지 않으냐며 말을 겁니다. 저는 출근하지 못하겠다고 말하고 돌아 누었습니다. 그 사람 얼굴이 보이지 않는 쪽으로요 그 사이 A는 나갔습니다.

 

잠시간 시간이 흐른 후 저는 친구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친구 말로는 이때까지 술에 취해 혀가 꼬여있었다고 합니다. 술에 덜 깨어 있었던 건지 이런저런 충격에 무슨 말을 한 건지 횡설수설했습니다. 그 다음으론 회사 여직원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이때도 횡설수설 했습니다.
무튼 오후3시쯤 그 A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실수였답니다... 근데 너는 왜 침대위로 올라왔냐고도 묻더군요. 
(글 초중반에 정황상 화장실 다녀온 후 침대에 누운 것 같다 쓴 것이 이 말 때문입니다.)

 

대충 통화를 마친 후 빨리 온전히 정신 차려야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냈고 저녁쯤 회사동료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해장해야 하지 않겠냐며 나오라는 겁니다. 저는 또 바보같이 나갔습니다. 
근데 그 자리에 A와B가 있었습니다. 회사 동료와 둘이 해장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A와B 둘과함께 해장하는 자리였던 것입니다.
제대로 확인 안한 제 탓도 있어 일단 자리에 착석은 했습니다.
그러나 해장술이랍시고 또 술이 들어가니 성희롱적인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B가 어제 자기가 일부러 불 끄고 갔다는 말부터 (A를 위해 불꺼준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야한 농담들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입니다.
여자를 사먹는 이야기까지 하더군요, 기분이 너무 나빴고 눈치를 보다 도망쳐 나왔습니다.
집에 오니 더 멍해지더군요..

 

저 사건 이후 저는 제정신이 아니었고 며칠 후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센터장은 너(글쓴이) 돈 필요한데 여기 그만두면 다른 직장 구할 수 있냐며 사직서를 세절해 버렸습니다.

이 때가 5월 말쯤입니다.



■ ■ ■ 센터장과 카톡 한 내용은 글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 ■

 

저는 정말이지 A를 매일 마주칠 자신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매일 얼굴을 보면 제가 미쳐버릴 것 같았거든요.
그러다 몇 주 후 제가 A에게 차라리 만나자고 했습니다. 그럼 덜 미칠 것 같았거든요... 차라리 만나는 사이로 만들면 충격이 덜 하겠다 싶어서였습니다. 미친 생각이었죠.
만나자 말하고 얼마 뒤 정신을 차리고 다시 사직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센터장에게 이런 사건이 있었다. 그만두겠다 말했습니다. 센터장은 서로 실수 한 걸로 문제 삼으면 안 된다 말하며 또 사직서를 찢어버렸습니다. 서로 실수라니요...

 

이날 저녁 A가 술을 먹고 전화를 했습니다. 얘기 좀 하자고 나는 너 만날 생각도 없고 우리가 만나는건 아니라면서 니가 해달라는 데로 해주겠다고 하더라구요.
(저 편하자고 했던 미친 말을 저는 잊었는데 A는 기억하고 한 말입니다.) 
그리고 소득에 영향이 있는 것을 다 주겠다 하길래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거라도 위로가 될까 싶어서요.

 

그렇게 다음날이 되었습니다. 출근을 하고 일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A가 여자 선배와 저를 카페로 부르더군요.
얘기 좀 하자길래 갔더니 녹음을 하자는 겁니다. 
내용인즉 너가 나한테 너희 집에 가자고 했고 니가 침대 위에 올라와서 잔 것이 문제였다.
그리고 너도 나도 실수를 했으니 이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맞지?? 이런 내용이어서 대답도 하지 않고 미친년처럼 울고 자리를 내치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사직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이 센터장이란 사람은 그 전과 똑같이 말하더군요. 돈돈돈 하면서요. 와.... 정말 감당 할 수 없었습니다.

 

이 후 저는 공황장애와 대인기피, 우울증에 시달렸고 자살시도도 몇 번 했습니다.
그러다 지푸라기라도 잡자는 심정으로 6월 중순경 여성가족부 성범죄상담센터로 상담을 청했습니다.
제 말을 다 들으신 상담사님은 범죄라고 하시며 신고할 수 있는데 증거가 있냐고 하셨습니다.
증거가 없었습니다.. 시간도 많이 지나갔구요.. 
늦었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경찰에 제 사건을 말씀드렸고 A와 통화를 하여 증거 녹음 후 인지수사를 시작하였습니다. 3개월이 걸렸습니다. 현재 경찰조사는 끝났고 검찰조사 진행 중입니다.



다시 경찰조사를 막 청했던 시점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피가 마르고 죽고싶은 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어차피 가해자와 피해자의 문제는 조사결과가 나오면 해결 될 터이니 기다리고 있는데 문제는 회사였습니다.
회사는 불친절한 태도의 연속이었습니다.
퇴사를 하겠다고 하면 거부를 당하고 인사이동을 요청하는 말에도 남녀사이의 일이다 사적인 일과 공적인 일을 구분해라며 제 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피해자인 저는 충격과 수치심과 공포감에 제정신으로 살 수 없겠는데 말이지요.
한 팀에서 근무하는 팀장과 팀원의 관계였기 때문에 매일매일 A를 마주쳐야 하는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혼자서는 헤쳐 나아갈 자신도 없어 주변 동료들 중 몇몇에게 하소연을 했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어떻게 신고하는지 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물었으나 아무도 알려주지 않고 정신 차리라는 말만 하더군요.

 

그 후 저는 집에 틀어박혀 페인생활을 했습니다.

위촉계약직인 저는 출퇴근 관리가 빡세지 않아 아무도 신경 안쓴거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A가 제가 해코지 할까봐 모르게 한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러다 문득 본사에 알려야겠다. 알리고 퇴사를 요청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렵게 본사 감사팀 연락망을 찾아내어 위와 같은 내용으로 제보를 했습니다. 이때가 9월말입니다.
돌아오는 답변은 초반에 퇴사를 거절한 것은 남녀간의 문제라 생각하여 아무런 조치를 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현재는 경찰조사 진행 중이니 조사가 마무리 되면 그 결과대로 조치 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경찰조사만 3개월 걸렸습니다. 퇴사처리도 해주지 않아 전 경제적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최종판결까지 몇 년이 걸릴지도 모르는데... 눈앞이 깜깜했습니다.
계속해서 도움을 청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최종판결 나오면 얘기하자는 말 뿐이구요.

 

A는 여전히 일 잘하고 돈 많이 벌고 밑에 직원들 교육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참 불공평한 대우 아닙니까? 피해자는 2차, 3차 피해를 겪고 있는데...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불쾌한 내용이 있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 ■ ■  센터장 카톡내용 ■ ■ ■



[핫이슈]

한샘 여직원 입사 사흘만에 성폭행 당해, 강간당하면서 애원 "콘X은 껴줄게" 네이트판 원문

한샘 성폭행 가해자가 피해자에 '이걸 칼로 확', 피해 여직원 변호사 통해 입장 밝혀

한샘 성폭행 가해자, '서로 호감, 각별한마음' 주장 카톡 공개 네이트판 반박글

‘일주일에 한 번씩 잠자리 갖자’ ‘팬티라도 벗어서 성의 보여야’ 학부모에 성상납 요구한 교사

유상무, 작곡가 김연지씨와 열애 공개 "미안해, 미안해"

‘성추행으로 회사에서 잘린 인간이 제 신랑입니다.’

배우 이세창 이혼 4년만에 13살차이 극복하고 정하나씨와 결혼에 골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