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nfo

반응형

tvN '화유기' 드라마 세트 작업 중 추락사고를 당한 현장 스태프가 결국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아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초유의 방송 중단 사고에 이어 스태프 안전사고까지 벌어지면서 tvN '화유기' 제작진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28일 사고 피해 스태프의 형 A 씨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사고 경위와 현재 피해자의 상태에 대해 전했다. 



A 씨는 먼저 사고를 당한 동생이 결국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스태프가 응급실에 도착했을 당시 의료진은 1차적으로 뇌사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한 바 있다. 다행히 스태프는 가족들을 알아볼 정도로 의식을 되찾았지만, 심각한 척추 손상 때문에 하반신 마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A 씨는 "(동생이) 의사소통은 안되지만 눈을 껌뻑이는 정도까지 정신을 되찾았으며,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사고를 당한 스태프는 MBC 아트 소속의 소도구 담당자였다. tvN이 JS 픽처스에 '화유기' 제작을 맡겼고, JS 픽처스가 다시 MBC 아트에외주를 준 형태라고 한다. 

사고가 발생한 지난 23일 새벽 1시께 피해 스태프는 상부로부터 드라마 세트장 천장에 샹들리에 조명을 달아달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A 씨는 "(동생이) 3m 높이의 세트장 천장부로 올라갔다. 천장이 하중을 못 이겼는지 아니면 천장 소재가 너무 저렴한 소재니까 떨어졌을 것이다. 그래서 아마 사고가 난 걸로 전해 들었다"라고 말했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이어 "안전장비는 아예 없었으며, 위에서 내리는 지시사항은 용역업체 직원이나 외주업체 직원들은 안 따를 수 없는 상황이지 않냐"라고 토로했다. 심지어 스태프는 '소도구' 담당이었다. 전문분야가 아닌 직원에게 조명을 달라고 지시한 셈이다. 그러나 드라마 외주제작사 미술감독은 '나는 시킨 적이 없다. 피해자가 알아서 천장에 올라갔다'라고 주장하고 있어 양쪽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A 씨는 "갑이 시키는 일을 을이 어떻게 안 할 수 있냐. 시키지도 않은 일을 어떻게 을이 혼자서 감행을 하겠냐. 전혀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반문했다.  A 씨는 그동안 쉬는 날 없이 강행군을 펼친 드라마 제작 현장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 졸속 CG로 논란된 tvN 화유기 2회 장면 캡처



A 씨는 "동생은 드라마만 찍은 경력이 20년이 넘는, 그 계통에선 베테랑인데 이번 드라마 할 때는 쫓겨서 너무 바쁘고 힘들고 해서 아버지 기일도 참석을 못 한다고 했을 정도였다"라고 설명했다. 아버지 얼굴을 보겠다며 잠깐 오긴 했지만 계속해서 '형, 나 지금 전화 오고 이래서 빨리 가야 될 것 같다'라며 급히 자리를 떴다. 

A 씨는 "다른 드라마 때보다 더 심했고 좀 힘들어하는 모습도 보였다. 솔직히 가족들은 23일 날 이게 방송인 지도 몰랐다"라고 말했다. 동생이 지금까지 찍던 드라마들은 보통 바로바로 방송을 나간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A 씨를 더욱 황당하게 만든 건 CJ 측의 입장문이었다. CJ tvN은 스태프 사고로 논란이 일자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고 가족들과 꾸준히 치료 경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하지만 A 씨는 "전혀 그게 없었다. 먼저 지면에는 사과를 하고 사죄문을 발표한다고 했지만 우리 가족한테 처음부터 얘기 한 마디도 해 가지고 그걸 내보낸 게 없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술은 했지만 잘못하면 평생 누워서 생활할 수밖에 없다는 담당 교수님의 말씀을 오늘 아침에 들었다. 일단은 어느 정도 정신이 들었다는 게 저희 가족들은 그거라도 감사한 상황이다. (동생이) 지금 남매를 두고 있다. 큰 애가 이제 고3 올라가고, 작은 애가 중2다. 조카딸은 아예 아빠 병원에 오지를 않는 상황이다. 못 들어가겠다고, 울면서 도저히 못 보겠다고… 진짜 저희 어머니, 저, 온 가족들이 그거 보고 너무 괴롭다. 솔직히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너무 힘들다"라고 밝혔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무엇보다 A 씨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그동안 화려했던 드라마 뒤에 감춰진 열악한 제작 환경이 개선되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7일 “방통위와 관계 당국은 tvN ‘화유기’ 미술 노동자 추락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명확히 규명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제작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언론노조가 관계당국에 요구한 사안은 두 가지로 '고용노동부는 즉시 CJ E&M과 JS 픽처스에 드라마 제작 중지를 명령할 것', '방송통신위원회는 관계당국과 조속히 협의하여 CJ E&M과 JS 픽처스의 근로환경과 안전대책 수립 현황을 즉시 조사할 것'이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화유기' 스태프 사고에 대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드라마 제작 환경의 구조적인 문제 등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단계"라고 전했다. 


사진= tvN '화유기' 캡처



'화유기' 측이 언론노조의 '제작 중단' 요구에 대해 "재발 없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28일 tvN 토 일 드라마 '화유기' 관계자는 "현재 촬영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라며 "제작 중단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촬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B 팀을 투입한 뒤 촬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며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제작진이 백방의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화유기' 측은 '구가의서'를 연출했던 김정현 PD 투입해 촬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관계자는 스태프 사고와 관련해서도 "현재 사후 관리를 논의하는 중"이라며 "스태프와 가족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협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대화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화유기' 3회는 예정대로 오는 30일 방송되며, 4회는 한 주 미뤄진 내년 1월 6일에 방송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