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nfo

반응형

믹스나인에서 1위로 우승을 차지한 우진영의 소속사 해피페이스엔터테인먼트는  서울중앙지법에 JTBC 오디션 프로그램 '믹스나인' 우승팀을 데뷔 계약을 파기한 YG엔터테인먼트에 대해 10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JTBC 믹스나인


지난달  YG는 보도자료를 통해 당초 계약과 달리 최종 선발 9명 데뷔가 무산됐다고 밝혀 갑질 논란까지 있었다. 



해피페이스는 26일 "지난 18일 YG를 상대로 1천만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고 밝혔다. 해피페이스는 "1천만 원이라는 금액은 저희가 입은 유무형의 손해를 배상받기 위함보다는, 대형 업체의 갑질에서 벗어나 대중문화계가 건전하게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상징적인 금액"이라고 말했다. 


사진=JTBC 믹스나인


해피페이스는 "소속 연습생 우진영은 '믹스나인' 1위에 오르면서 향후 데뷔해 4개월간 활동할 것이라고 믿었다"며 "하지만 YG는 프로그램 종영 두 달이 지난 올해 3월까지도 데뷔 준비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었다. 출연자들의 간절함을 알면서도 방치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과 팬들의 비난이 쇄도하자 YG는 뒤늦게 톱9으로 뽑힌 연습생의 소속사들에 연락을 취했다"며 "그러나 기존 계약서에 따른 계획이 아니라 YG의 독점적 매니지먼트 기간을 기존 4개월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안을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방적 소통 방식으로 인해 기획사들의 내부 의견이 분분해졌고, 결과적으로 YG의 제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을 트집 잡아 데뷔 무산을 선언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사진=JTBC 믹스나인


해피페이스는 "다시 말해 '믹스나인'과 관련한 계약 미이행과 일방적인 변경안 제시는 철저히 YG의 이해 관계에 따른 갑질이었다"며 "이는 출연자들의 간절한 꿈을 짓밟은 것은 물론, 유료 투표까지 하며 데뷔를 응원한 대중까지 기만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사건을 통해 업계가 누군가의 갑질로 상처받는 일이 다시 한번 벌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YG는 "신곡 준비, 뮤직비디오 촬영, 안무 연습, 단독 공연 등을 4개월 안에 이뤄내기에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아쉽게도 (변경안에 대한) 모든 대표님들의 동의를 얻어내는 데에 실패했다. 총 7차례에 걸쳐 진행된 회의는 자연스럽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서로의 입장을 먼저 배려하려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설명한바 있다.


사진=JTBC 믹스나인


해피페이스는 "YG는 우진영의 프로그램 촬영 중 발생하는 트레이닝 등 제반 비용을 부담한다는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고도 밝혔다. 이어 "YG 매니지먼트 하에서 데뷔할 수 있게 됐다고 믿은 우리는 믹스나인이 방영되는 약 6개월 동안 우진영의 트레이닝, 메이크업, 의상, 이동 비용 등을 자비로 부담했다"며 "계약에 따라 약정된 음원 수익금 배분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해피페이스는 소송을 내면서 프로그램 출연 당시 계약서를 법원에 증거로 제출했다. 해피페이스는 "재산적 손해 등에 대해 우선 일부로서 1000만원을 청구하는 것"이라며 "자료들이 모두 정리되는 대로 구체적인 손해액을 입증해 청구취지를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JTBC 믹스나인


YG는 당황스럽지만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YG는 "몇 달 전 6곳 기획사 대표가 모여 원만하게 협의를 끝내고 언론에 발표하며 마무리된 일로 생각했다"며 "그런데 지금 와서 그 중 한 회사가 1천만원 손해배상 소송까지 제기하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하지만 이미 정식 소송을 제기한 만큼 저희도 법률 전문가와 상의하여 대응할 예정"이라며 "법원의 최종 판단을 통해 모든 오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받아쳤다. 


사진=JTBC 믹스나인


올해 1월 종영한 JTBC '믹스나인'은 우진영(해피페이스), 김효진·김민석(WM엔터테인먼트), 이루빈(라이브웍스컴퍼니), 김병관·이동훈(비트인터렉티브), 송한겸(스타로) 최현석·이병곤(YG) 등 9명의 데뷔조를 선발했다. 


그러나 총괄제작자인 YG는 프로그램 시청률이 저조해 데뷔하더라도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데다, 각 연습생의 소속사와 계약 기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는 이유로 지난 5월 3일 데뷔 무산을 선언했다.



한편 우진영은 김현수와 함께 지난 6월 14일 스페셜 미니앨범 '프레젠트(PRESENT)'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설레고 난리'로 데뷔 무대를 가졌다.


YG엔터테인먼트의 공식입장 


YG엔터테인먼트입니다. 최근 ‘믹스나인’에 참가했던 한 기획사가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대한 공식입장을 전합니다. 


몇 달 전 6곳의 기획사 대표들이 모여 원만하게 협의를 끝내고 언론에 발표하며 마무리된 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그 중 한 회사가 1천만원 손해배상 소송까지 제기하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입니다. 


하지만 이미 정식 소송을 제기한 만큼 저희도 법률 전문가와 상의하여 대응할 예정이며, 법원의 최종 판단을 통해 모든 오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