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nfo

반응형

국정원의 지원 단체가 퍼포먼스를 가장해 행인 여성의 머리채를 잡고 흔들어 폭행과 수치심을 유발시키고 웃음거리로 만들어 논란이다. 


홍대 버스킹 공연을 하던 댄스팀에게 머리채를 잡혔힌 여성이 인터넷 커뮤니티 네이트 판에 에 글을 올리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유튜브 캡처


지난 12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홍대 거리에서 댄스 공연을 하던 한 남성이 한 여성 관객을 끌어내 머리채를 잡고 위아래를 흔드는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은 '지나치다'는 지적과 함께 SNS 등에서 비판 여론이 일었다. '#홍대머리채남' 등과 같은 해시태그(검색이 용이하도록 단어 앞에 #을 붙이는 방식)도 이어졌다. 홍대 버스킹 머리채 사건의 장본인은 '하람꾼' 임병두(36세)씨로 밝혀졌다.



온라인에서 논란이 일자 자신을 '홍대 버스킹에서 머리채 잡힌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여성은 1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고 사건 정황을 설명했다.


그는 "6월 18일 홍대 거리에서 버스킹하는 팀을 보게 됐고 앞뒤 상황 없이 갑작스레 머리채를 잡혔다"며 "협의가 끝난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또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저지하지도 못했고 빈혈이 심해 어지러움을 견디지 못한 끝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다 옆에 있던 스피커까지 쓰러트렸다"고 한다.



이 피해자는 공연 내내 너무 어지러워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신을 차리고 보니 큰 웃음거리가 됐고, 머리채를 잡고 흔들던 남성은  되레 '왜 갑자기 몸에 힘을 푸냐'며 이상한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고 덧붙였다.


피해자는 수치심을 느꼈던 상황이었지만 신고는 하지 않고 넘어갔다고 했다. 그러다 뒤늦게 온라인에서 논란이 인 것을 알았다.



너무 수치스러웠지만 증거도 없어 신고는 하지 않고 넘어갔다. 영상 덕에 가해자를 찾아내 사과 및 피드백과 사과를 요구했지만 가해자는 묵묵부답으로 답이 없었으며 이제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사건을 공론화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해자는 "머리채를 잡았던 남성을 똑똑히 기억해 사과 및 피드백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면서 "이 남성은 '마녀사냥이다' '해프닝이다' '머리 잡힌 여자는 이 일이 이슈화하면 얼굴 어떻게 들고 다니려고 일을 크게 벌이냐' 등과 같은 말을 자신이 진행하는 인터넷 개인 방송에서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 남성은 잘못한 게 없으니 사과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방송에서 말했다. 퍼포먼스를 가장한 폭행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아직 아무런 사과도 공연에 대한 피드백도 받지 못했다"고 한다.



가해자로 밝혀진 임병두 씨는 홍대 버스킹 머리채 남으로 논란이 커지자 처음에는 사과에 난색을 표했다고한다. 결국 이어지는 비난과 질타에 피해 여성이 사과를 원하면 사과하겠다는 글을 올리며 성난 여론을 잠재우려 시도했다. 


임병두 씨는 '다 같이 즐기는 분위기로 착각해 불쾌감, 또는 폭력으로 간 것을 몰라 진심으로 죄송하다. 8년간 버스킹을 하며 얻은 콘셉트이기에 이런 방향이 될 줄 몰랐다. 즐거움을 공유하기 위한 노력이었다'고 해명했다.



한 매체에 따른 하람꾼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밝힌 '좌파 대항 활동' 후원 명단에 소속돼 있는 국정원 후원 단체이기도 하다. 전국을 돌며 북한 김정은 3대세습과 북핵 문제 퍼포먼스를 해왔다고한다.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로부터 보고받은 ‘기업·보수단체 금전 지원 내역’을 통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국정원은 2010년 기업을 압박해 보수단체, 보수 성향 문화단체에 지원을 요구했고 하람꾼은 실제로 포스코에게 후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하람꾼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이던 2012년 11월 7일 자유한국당 보도자료에도 등장한다.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며 사과하지 않을 것이라던 임병두씨는 논란이 커지자 하루 만에 사과문을 게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머리를 다치지 않게 감싸고 함께 춤춘다고 생각했다"며 "그동안 많은 분이 즐거워했던 퍼포먼스였기에 항상 해왔던 방식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엄연한 폭행을 퍼포먼스라고 주장하는 몰상식한 행동과 변명뿐인 사과에 대한 비난이 더욱 거세지자 이후 사과문을 삭제했다. 변명뿐인 사과문에 네티즌들의 비난이 거세지자 결국 '홍대 머리채남' 임병두 씨는 인스타그램을 폐쇄했다.



사과문을 본 네티즌들은 “춤을 재미있게 보고 있는 거지 머리채를 흔들라고 서 있던 게 아닌데 웬 지나가는 시민 타령?”,“다른 머리채 잡힌 사람이 정색하니까 그럴 거면 공연 방해하지 말라는 둥 XX함”,“당사자가 법적조치하면 그 때 사과한다면서요? 그럼 사과가 아니고 처벌행이라는 거 모름?”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동영상 봤는데 심하던데... 나같음 충격먹고 그 자리에서 주저앉았을겁니다”, “불편하게 받아들여졌다면, 폭력적으로 받아들여졌다면, 이런 표현이 문제 아닌가? 폭행을 해놓고 폭력적으로 받아들여졌다면이 뭐야? 살짝 밀치거나 남의 머리카락을 잘라도 폭행인데 머리채를 잡아놓고 폭력적으로 받아들여졌다면???” 등의 반응을 보이며 임씨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충격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홍대 머리채 남 임병두 씨는 피해자에게 선처를 바랐지만, 추가적인 피해자들이 계속 등장해 논란은 더욱 거세질 듯하다.



네이트 판 원문




안녕하세요, 글 내용에 덧 붙일 자료와 함께 몇 자 더 적어보려고 합니다.

11/14 오전 6시 경 처음으로 임 씨로부터 dm이 왔습니다. ‘죄송하다’ 라는 말과 함께 사과(변명)이 이어졌습니다. 

변명이라고 느낀 부분은 
[여지껏 그래왔다는 것, 
앞으로도 퍼포먼스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것, 
여성만 상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덩치 큰 사람에게도 했다->이것 또한 잘못 됐다는 점을 인지X),
피해자인 저에게 분위기에 억눌려 그저 웃었던 단면적인 모습을 보고 괜찮은줄 알았다는 것] 
등 많은 점들이 있었습니다.

이는 제게 2차 가해로 느껴졌으며,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게 마땅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더불어 공론화를 위해 제 목소리를 끊임 없이 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힘을 보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해서 뉴스와 기사가 나가고 있습니다.

더욱 귀 기울여 더이상의 피해자가 없도록 도와주시면 김사하겠습니다.

임씨와의 dm 일부를 밝힙니다.

객관적인 판단 부탁 드립니다!

아 마지막 dm은 읽씹 당했네요..^^...


대화내용


안녕하세요, 홍대 버스킹에서 머리채 잡힌 피해자입니다. 

저 그리고 영상 찍힌 분이외에도 드러나지 않은 다른 피해자분들이 꽤나 있을 거라고 짐작이 됩니다. 

*피해자분들 중 사과 또는 처벌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증거자료와 함께 제 dm으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여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사건 경위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6월 18일, 홍대 스킨푸드 근처 거리에서 버스킹을 하는 팀을 보게 됐습니다. 
전 혼자였고, 앞 뒤 상황 없이 갑작스레 머리채를 잡히게 되었습니다. 
(협의 된 상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저지하지도 못했고, 빈혈이 심해서 어지러움을 견디지 못하는 저는 다리에 힘이 풀리고 몸을 가누지 못 하여 이리저리 끌려다니다가 결국 옆에 있던 스피커까지 쓰러뜨린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제 머리채를 잡고 흔드는 동안 너무 어지러워서 그저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사람들에게 전 큰 웃음거리가 되어있었고, 제 머리채를 잡고 흔들던 남성분은 “왜 갑자기 몸에 힘을 푸냐” 라며 제 반응이 이상하다는 듯 얘기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그 곳에서 너무 수치스러웠고, 제가 기분이 나쁘다는 걸 표현 할 수 없는 분위기였습니다. 당시에 기분이 무척 상하고 수치스러웠지만 증거가 없었기에 신고는 하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버스킹을 본 장소가 집 근처라 어쩔 수 없이 지나다니게 될 때가 많았습니다. 그 때마다 다른 여성 분이 머리채 잡히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저한텐 트라우마고, 수치심을 느꼈던 상황이라 다신 접하고 싶지 않았는데 트위터와 다음카페 등으로 이 일이 처음 이슈화가 된 걸 알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소식을 알게 되었고, 몇 개월 전엔 찾지 못했던 제 영상도 찾아 증거가 확보 되었습니다.



제 머리채를 잡았던 남성분을 똑똑히 기억해 sns 댓글로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사과 및 피드백을 요구하였지만 유투브에 있던 제 영상이 사라지기만 할 뿐 묵묵부답입니다.


저에겐 아직도 끔찍한 트라우마로 남은 사건인데 어제 남성분이 했던 인터넷 개인 방송에 의하면 
“해프닝이다.”
“마녀사냥이다.”
“현실에서 할 짓 없는 애들이 저런다.” 
“머리 잡힌 여자는 이 일이 이슈화가 되면 얼굴 어떻게 들고 다니려고 일을 크게 벌이냐” 
“이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회 생활을 못 한다.” 등 
방송을 보던 피해자인 저에겐 저 언행들은 충분히 모욕적으로 들려왔습니다.

저를 비롯한 피해자들에게 사과 및 피드백을 하기엔 충분한 시간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커녕 인터넷 개인 방송으로 피드백을 요청하는 사람들을 기만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머리채를 잡는 것은 단순한 호응을 위한 퍼포먼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퍼포먼스를 가장한 폭행 아닐까요? 
만약 제가 그 남성분 보다 훨씬 덩치가 큰 친구 혹은 연인과 그 자리에 갔다면 피해를 당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남성분은 잘못 한 게 없으니 사과도, 사과문도 올리지 않을거라고 방송에서 말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그 퍼포먼스를 가장한 폭행을 계속 하시겠다고 하시더군요.

지금 바로 잡지 않으면 그 분은 잘못을 뉘우치지도 않은 채 공연을 계속 이어갈거고, 공연을 보던 또 다른 누군가는 머리채를 잡히게 될 것입니다.

사과를 해서 넘어가는 시기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시간과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아무런 사과도, 앞으로의 공연에 대한 피드백도 없습니다.

저와 같은 피해자가 두 번 다신 생기지 않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은 전부 동원 할 겁니다.

더욱 더 공론화 되는 게 제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됩니다!
(공유 하신 곳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공론화에 힘 써주시고, 힘내라며 dm 보내주시는 분들 다 확인 하고있습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될까봐 여기선 남성분의 소속이나 이름을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각종 방송 작가, 기자 분들께서 연락을 주시고 계십니다. 
컨택 원하시면 dm 주세요!
영상은 유투브 및 트위터에서 ‘홍대머리채남’ 으로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여나 당사자인 인증이 필요할까봐 댓글 남겼던 제 인스타 계정 캡쳐 올릴게요!

문제 시, 확인 하는 대로 피드백 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